정보

우리나라 역대 화산 활동 과 휴화산,활화산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역대 화산 활동과 화산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화산(火山)이라 함은 마그마 등의 물질이 행성 표면을 뚫고 나와 분출하여 만들어진 지형을 뜻합니다.

우리나라 역대 화산 활동 과 휴화산,활화산 알아보기

  이렇게 에너지를 응축했다가 한번에 여드름 터지듯이 분출합니다.


국내에서의 화산활동에 관한 재난 정보는 기상청을 통해서 확인하실수 있답니다.


우리나라 역대 화산 활동 과 휴화산,활화산 알아보기 

기상청 정보에 따르면, 국내에서 화산현황은 3가지가 있답니다. (북한 백두산 포함)


바로 백두산과, 한라산, 그리고 울릉도가 있습니다. 또 화산활동으로 이루어진

화산지형인 개마고원 도 있습니다. 한반도의 함경북도 북부 지역의 고원지대를 일컷습니다.





▣ 백두산 (현재 휴화산)


백두산은 높이 2,750m 의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 입니다.  

1년 중 8개월이 눈으로 덮여 있는데다가 흰색의 부석(浮石)들이 있어서 '백두산'이라 부르게 되었답니다.

백두산의 최고봉은 장군봉(將軍峰) 이고, 이밖에 봉우리도 많이 있답니다. 

향도봉, 쌍무지개봉, 청석봉, 백운봉, 차일봉 ,대각봉, 녹명봉, 천문봉, 망천후 등, 정상에는 칼데라 호인 천지(天池)가 있습니다.

백두산부터 지리산(智異山)까지 이르는 백두대간(白頭大幹)은 한반도의 기본 산줄기로서 

모든 산들이 여기서 뻗어 내렸다 하여 예로부터 한민족과 만주족에게 성스러운 산으로 숭배되었답니다.

 

백두산 천지의 화산지진이 증가하고 있고, 2003년 이후 활발한 지진현상과 함께 천지 주변의 일부 암벽에서 균열과 붕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합니다.

뿐만 아니라 천지 온천수의 수온이 최대 83도까지 높아졌고, 천지의 10~12km 지하에 마그마의 존재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이 마그마가 지표로 상승하여 임계조건을 넘으면

일시에 고압의 화산가스가 팽창해 강렬한 화산쇄설물(화산재 및 부석)의 대폭발을 수반하여 분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규모 7.5 이상의 강진과 함께 천지에서 지진해일이 일어나고, 백두산의 화산폭발로 분출되는 화산재는 대한민국과 일본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대 화산 활동 과 휴화산,활화산 알아보기


과거 백두산의 화산 분화 활동의 기록을 보면

 백두산은 1925년 마지막으로 분화한 후 90여년 넘게 화산활동을 멈추었습니다.

 우리나라 역대 화산 활동 과 휴화산,활화산 알아보기


▣ 한라산


한라산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있는 해발 1,947m, 면적 약 1,820km²의 화산으로, 제주도의 대부분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라산은 100여 차례 이상 화산폭발에 의해 형성된 원추형의 순상화산(楯狀火山)입니다.

한라산의 지형은 풍화나 침식작용보다는 백여차례에 걸친 화산의 분출과 융기에 의해 비교적 원지형(原地形)이 생생하게 노출된 유년기의 특징을 갖습니다.

특히 백여 차례 이상 일어난 화산활동으로 한라산에는 '오름' 이라는 기생화산이 형성되었는데 

백록담을 중심으로 서북쪽으로 장구목, 윗세오름, 어승생악, 망체오름, 큰두레왓, 삼각봉, 동쪽으로는 사라오름, 흙붉은오름, 돌오름, 성널오름 등이 있다고 합니다.


정상에 백록담(白鹿潭)이라는 화구호가 있습니다. 

이 연못은 성록(聖鹿)인 흰 사슴이 물을 마시는 곳이라 하여 백록담이라고 하였다고합니다. 

≪세조실록≫에 의하면 1464년(세조 10) 2월에 제주에서 흰 사슴을 헌납하였다(濟州獻白鹿)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산자락 곳곳에 오름 또는 악이라 부르는 크고 작은 기생 화산들이 분포해 있다. 

한라산은 비록 사화산, 휴화산 불러왔지만 언제 터질 지 모르는 활화산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한라산 일대는 천연보호구역으로서 천연기념물 제182호로 지정되어 있고,

 1970년 3월 24일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07년 6월 27일 오후(대한민국의 시간) 유네스코 제31차 세계유산위원회 총회에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역대 화산 활동 과 휴화산,활화산 알아보기

 

▣ 울릉도


울릉도는 독도와 함께 신생대 제3기에서 제4기 사이에 해저로부터 솟아난 해산(海山)입니다. 

섬 중앙에는 성인봉이 있고, 섬의 북부에는 유일한 평지인 나리 분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울릉공항 건설하기로 결정되었답니다.

울릉도 울릉읍 사동항 일원에 2014년부터 향후 5년간 4,932억원을 투입하여 

활주로 길이 1.5㎞, 폭 30m 규모의 활주로 2개와 계류장과 해군항공기지등을 함께 건설하여 운용하게 될 공항이라고 합니다. 

울릉공항이 건설되면 수도권에서 울릉도까지 배로 8시간 걸리던 것이 비행기로 2시간 이내로 단축될 전망입니다.


<울릉도 조사 영상>

최근 울릉도 화산활동 조사에 따르면, 몇년 동안 해저 수온이 조금이나마 올랐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대 화산 활동 과 휴화산,활화산 알아보기


그리고 기상청에서는 국내 화산 활동 현황 말고도 

세계 의 주요 화산 활동 기록도 있습니다.

세계 주요화산의 분화시기 및 국가 , 화산명, 인명피해 등을 기록해두고 있답니다.


 우리나라 역대 화산 활동 과 휴화산,활화산 알아보기


가장최근으로는 아이슬란드의 에아야프 얄라요쿨 화산의 활동으로 항공기가 결항된 상황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울릉도,한라산,백두산 등이 휴화산이지만...

언제 다시 화산이 활동할지 모르니.. 걱정이 됩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