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WBC정상수치, 백혈구 알고가기

반응형

혈액검사 후에 알수있는 wbc(백혈구) 정상수치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액검사를 하게되면 각종 혈액검사 관련 용어들이 영어로 되어있기때문에

단순하게 그냥 보고 지나치면 쉽게 기억되지 않습니다. 


어렸을적 백혈구,혈소판,적혈구 를 반복하며 외웠던 기억도, 영어로 바꿔놓고 보면

한참을 생각한답니다. ㅎㅎ 주입식 교육의 한계인것 일수도 있습니다.

그럼 백혈구(WBC)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WBC정상수치, 백혈구 알고가기


 백혈구 (白血球, White Blood Cell) 란? 

백혈구는 혈액에서 적혈구를 제외한 나머지 세포들을 일컫습니다. 백혈구가 몸에서 하는 역할은 체내로 세균이나 이물이 침입하면 이것들을 백혈구 내로 감싸 안아 소화분해 시켜 세균을 소화하고 무독의 상태로 만들어 밖으로 다시 내놓습니다.


 그리고나서 백혈구는 죽게됩니다. 따라서 체내에 세균이나 이물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면 골수 조혈 간세포에서 백혈구를 왕성하게 형성하여 혈 중으로 백혈구가 증가하도록 합니다. 문제는 이런 백혈구를 생성하는 골수 조혈 간세포 에서 문제가 생기게되면, 잘 알려진 백혈병,즉 골수암 이 된답니다. 


 백혈구(wbc) 정상수치 는?

백혈구 수의 정상수치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신생아는 1만개

유아(5세이하)는 6000-11000 개, 

소아(6~14세)는 6000-10000개, 

성인(15세 이상)은 4000-9000개가 정상 범위입니다. 


그리고 백혈구 수는 심한 운동이나 식사 후, 목욕,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도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백혈구(wbc) 수치가 정상 범위의 수치가 아니라면?

일단, 이상치가 나오면 재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① 백혈구 수는 주로 감염증이 있을 때 증가합니다 재검사 결과 3000-10000개 이며, 다른 검사에서 이상이 나타나지 않고 자각 증상이 없으면 우선 염려할 필요는 없으며, 백혈구수가 증가하는 경우로는 몸에 해로운 세균 등이 침입할 때, 또 백혈병 등의 암에서 골수가 이상증식을 하는 경우입니다. 


② 백혈구수가 3000개 이하로 낮을 때는 몸의 방어기능이 저하하여 병원체에 감염되기 쉬워집니다. 백혈구수가 감소하는 것은 패혈증 같은 중증 감염증, 비장기능항진, 장티푸스 같은 일부 감염증, 재생불량성빈혈, 악성빈혈 등 혈액 질환, 항암제 등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한 골수의 기능장애로 나타납니다.


 WBC정상수치, 백혈구 알고가기


 백혈병 의 원인 은?

그럼 이렇게 중요한 백혈구의 생성 이상으로 백혈병이 걸리게 된 원인 이라면, 몇 가지 유전, 화학물질 등에 의한 원인은 있지만, 아직 백혈병은 명백한 원인이 없다고 합니다. 운동 꾸준히 하고, 음주 안 하고, 담배 안 피고, 식이요법을 하던, 건강하고 가족력 없는 사람이 갑자기 걸릴 수도 있는 암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몇가지 지목되는 원인들이 있습니다. 


환경적 원인으로 고농도 방사선 피폭(원폭 등), 알킬화약물(항암치료 등)에 노출된 경우는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부 벤젠 등의 유기용제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가 있습니다. 일전에 화학물질을 다루는 삼성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다 백혈병으로 23살의 나이에 사망했다고 알려진 황모씨의 경우,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이 물질에 노출되었다고 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당시에는 삼성 반도체 제조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에게는 제대로 된 보호 기구도 교육도 없었고 환기 시설조차 제대로 가동되지 않아서 노출이 심했다고 합니다.


이밖에 다른 요인으로, 일부 음식이 백혈병을 유발한다고 하기도 했고,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이 약화되어 백혈병을 발생시킬수 있다고는 하나, 아직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흡연의 경우에는, 담배가 수십여종의 발암물질을 갖고 있는 만큼 어떤 논문에서는 흡연자의 백혈병 발생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1.6~6배가 높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암 협회의 상담글에 대한 답변들 중 치료가 끝난 뒤에 흡연을 하면 재발율이 높다는 보고가 있었다는 답변도 있다고 합니다.


하루빨리 모든질병으로부터 인류가 해방되는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